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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가 자연-사적공간-셸터를 주제로 건축과 미술, 두 영역을 접목해 자연환경 속 사적공간의 창작을 통해 확장된 자연미술을 선보인다. 20세기 후반의 예술이란 예술을 죄다 모아 믹서에 넣으면? 그게 바로 슈퍼팝. 긴팔다리로 기이한 자세를 취하고 있는 정체불명의 형상. 요즘 비엔날레가 곳곳에서 진행 중이다. 장욱진과 백남준, 두 거장의 만남 전시에서 불교적 세계관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그들의 작품들이 내걸렸다. 인간의 필요와 욕망에 따라 재단되고 사유화돼 온 자연에 관심을 지속해온 이정배가 이번에는 자연의 원형에 접근하는 조형적인 시도를 선보인다. 나는 거대한 현대사회 속에 살면서 원시 부족 사회를 꿈꾸고 있는지 모른다. 평소 건축 구조물과 디자인으로부터 영감을 받아온 이기영 작가는 먹을 지워낸 화면에 정교하고 매끄러운 선을 거침없이 긋고 깎아낸 후 다양한 색을 입힌다. 최병소는 신문지를 연필과 볼펜으로 새카맣게 채우는 작업을 한다. 미디어와 예술장르가 다양해지는만큼 문화예술의 소통 또한 다각도로 시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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