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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너무도 가난하고 절망과 실의에 빠져 있던 시대였습니다. 옛날의 1000여가구가 점점 흩어져서 300여가구에 지나지 않으니, 애달픈 이 섬의 백성은 삶의 근거를 보존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만약 부모가 이런 분이라면 자식은 무척 힘들 것 같다. 신흥사 조실 설악무산(雪嶽霧山) 스님은 시조(時調) 시인 조오현이기도 하다. 천주교가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사건과 관련해 사과하고 대책 마련을 선언한 뒤 전국 각 교구가 잇달아 성범죄 피해 신고 창구를 개설하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이 부처님오신날(5월 22일)을 맞아 다음 달 11~13일 서울 조계사와 종로 일대에서 여는 연등회에서 북한 전통 등(燈)을 선보인다. 저자가 정체를 꼭꼭 숨긴 책 한 권이 천주교계에서 화제다. 그가 과연 야심가였는가, 아니면 희생자였는가 하는 질문이 집필하는 내내 머릿속을 맴돌았습니다. 복음주의 관점에서 서술하되 진보 혹은 근본주의 입장을 가진 분도 인정할 수 있을 정도로 한국 교회의 자화상을 객관적으로 그리려 했습니다. 서울에서 쓰는 말이 공식적으로 한국의 표준어가 된 건 언제일까? 1912년에 나온 보통학교용 언문철자법에서부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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