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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그란 눈, 툭 튀어나온 코, 기다란 얼굴. 사람들이 지평선을 따라 움직이는 드넓은 초원에선 동(東)과 서(西)의 경계가 따로 없었다. 금속선이 그물처럼 연결된 벤치가 전시장 한가운데 놓여 있다. 서울 우이동에 있는 박을복 자수박물관이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섬유 작가들과 함께 감이경(感而經): 프로비던스 이야기전을 연다. 보는 순간 압도된다는 표현이 빈말이 아니다. 라파엘 로자노 헤머 개인전은 아모레퍼시픽미술관(APMA) 개관 기념전시다. 아리스토텔레스도, 소크라테스도 젊은이를 보면 혀를 찼다. 재즈를 봄에 들으면 봄의 음악 같고, 가을에 들으면 또 가을이 재즈철인 것 같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7일 판문점 평화의집 1층 로비에 들어서자 거대한 산 그림이 이들을 반겼다. 칠레 산티아고에서 나고 자란 이반 나바로(46)는 어렸을 때부터 어둠이 무섭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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